카테고리 없음 / / 2023. 4. 24. 16:07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 및 혜택

반응형

 

청년도약계좌가 청년희망적금과 비교하여 얼마나 혜택이 있을지 궁금하시죠? 곧 6월에 출시되는 이 상품을 잘 이해하셔서나에게 맞는 금액으로 조율하시면 최대한 혜택 많이 받아가실수 있습니. 5년이라는 기간동안 본인의 소득에 따라 얼마를 가입하는 것이 가장 유리한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바쁘신 분들은 아래 바로가기를 클릭하셔서 살펴보시길 바라며 보다 쉽게 아래글에 풀어드리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자세히 알아보러 바로가기

매월 70만원씩 5년 동안 납입하게 되면 최대 약 5천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 무엇보다 정부에서 도와주는 청년 전용상품이기에 많은 혜택이 있습니다. 목돈 만들기 어려운 요즘 나에게 맞는 금액을 잘 선택하셔서 여윳돈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꼭 메모를 해놓으시고 혜택을 빠짐없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년도약계좌 신청조건

    가입대상

    -만19세 ~ 34세 

    -개인소득 기준과 가구소득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개인소득의 경우 7,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생각보다 소득 한도가 높게 설정되어 있으므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없다면 가입은 불가능합니다.

     

     

    *총 급여 기준 6.000만원 이하는 정부기여금 지급, 비과세적용 둘다 지원됩니다.

    *총급여 기준 6.000만 원~7,500만 원은 정부기여금 지급 없이 비과세만 적용됩니다.

    *가구소득기준 180% 이하

    가구소득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표

    가구소득기준 중위소득 표
    가구소득기준 중위소득 표

     

    가입기간

    6월부터 12월까지입니다.

    상품신청이 시작되면 매월 2주간은 신청을 받고 그 후 2주간은 심사를 통해 가입여부를 확정하는 과정을 거칠 예정입니다.

    납입금액

    40만 원부터 70만 원까지입니다. 

     

    청년도약계좌 혜택 자세히 알아보기

    적용금리

    상품가입 후 3년간은 고정금리로 이후  2년간은 변동금리가 적용되는 5년 만기 상품입니다. 적금이 만기 되어 나중에 수령하시는 이자에 대해서 과세율이 15.4%가 면제되는 비과세 상품입니다. 

    정부기여금 지원 한도 이해

    가입자의 개인 소득 수준과 본인이 납입한 금액에 따라 정부 기여금을 지원받습니다. 정부지원금의 매칭비율은 개인 소득이 낮을수록 많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득구간별로 차등을 두었습니다.

    청년도약계좌 개인소득별 기여금 지급한도 구조표▼

    개인소득별 기여금 지급 한도

     

    정부 기여금 지급 예시

    -지금 보시는 표처럼 개인소득 구간이 2,400만 원 이하인 분들은 기여금 매칭비율을 적용시켜보면 매월 기여금 한도액이 24,000원 입니다. 이때 연봉이 2,400만원 이하인 분들은 매월 40만 원을 납입하면 40만원 X 6% =24,000원 입니다. 즉 40만원을 납입하면 정부에서 24,000 원식 5년간 계속 납입을 해줍니다. 50만 원, 60만 원, 70만 원을 납입해도 기여금 한도는 24,000원이 정부 기여금입니다.

    -연봉이 6,000만 원 이하이신 분들은 기여금 매칭비율이 3%이므로매월 70만원 납입시 70만 원 X 3% = 21,000원으로 매월 지급되는 기여금 한도액이 21,000원입니다. 50만 원을 납입하신다면 정부에서 주는 기여금은 50만원 X 3% =15,000원으로 월 정부 기여금이 15,000원입니다. 

    -개인소득이 6,000만 원 초과 75,00만 원이하이신 분들은 정부에서 별도로 지원금을 받지 못합니다. 대신 이자에 대한 과세율 15.4%를 면제해주는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중도해지 

    특별중도해지사유에 해당된다면 본인 납입금 외 정부기여금이 지급되고 비과세혜택도 적용받을 수 있으나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비과세혜택과 정부기여금 모두 받으실 수 없습니다.

    상품가입하여 계약하는 사진저축으로 모인 돈 사진저축할 동전과 지폐사진

    *특별중도해지 사유: 가입자의 사망, 해외이주/ 가입자의 퇴직/ 사업장의 폐업/ 천재지변/ 장기치료가 필요한 질병/ 생애최최주택 구입

     

    연계지원(청년희망적금과 동시 가입은?)

    -저소득층 청년을 보다 두텁게 지원하기 위한 복지상품과 중소기업 재직 청년등을 위한 고용지원 상품은 동시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내일저축계좌, 청년-재직자내일채움공제, 지자체상품등 동시 가입가능)

    -사업목적이 유사한 청년희망적금은 동시 가입이 불가능하며 만기 후 청년도약계좌 순차가입이 가능합니다.

    청년희망적금의 특별중도해지 요건 해당 시에만 저축장려금과 비과세과 적용되니 단순 해지로는 가입이 불가능합니다.

    저축하는 사진이지 계산하는 여자

    -청년희망적금보다 기간이 긴 5년이라는 기간을 이끌어 가야되는 만큼 부담되지 않으면서 본인에게 혜택이 가장 많은 방향으로 설계하시길 바랍니다.

    -이 상품은 기간으로 인해 부담감이 증가한 단점도 있지만 소득조건 범위가 더 넓어져서 소득기준이 완화되었고 저축금액도 70만원으로 청년희망적금보다 납입 가능 금액이 높아졌습니다. 지원금의 비율도 6%까지 높아졌다는 점이 청년희망적금보다 더 좋아진 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