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 / 2023. 4. 27. 09:38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반응형

 

내가 무심코 낸 건강보험료를 다시 환급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건강보험료가 이중으로 납부되었거나 나의 소득에 변화가 생기면 건강보험료를 환급해 줍니다. 내가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본인이 환급대상자인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을 조회/ 신청해 보셔야 합니다. 2023년 본인부담 상한제도의 변화로 국민건강보험 환급에 변화된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 보세요.

.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혹시나 하고 확인해 보았더니 내가 낸 보험료를 환급받을 수 있으면 왠지 공짜돈을 받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런 내용을 몰라 기한을 지나쳐버려 환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내가 낸 건강보험료가 많이 낸 것은 아닌지 돌려받아야 할 것이 있다면 반드시 조회해 보시길 바랍니다. 월급에 변동이 있으시거나 내가 병원비를 많이 지불한 것 같다는 분들도 2023년 본인부담 상한 제도로 바뀐 내용까지 꼼꼼히 따져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하기

    컴퓨터로 조회/신청하는 방법

    환급금 조회/ 신청하러 바로가기

     

    국민건강보험

    이벤트 1 / 8

    www.nhis.or.kr

     

    단 5분이면 충분합니다. 다음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2. 환급금 조회/신청을 클릭해 주세요.

    환급금 조회,신청

    3. 본인임을 인증하면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국민연급환급금 로그인

     

    4. 그러면 바로 환급금 신청 내역이 나옵니다. 신청가능한 금액이 없으면 0원으로 나옵니다.

     

    5. 이때 왼쪽 메뉴에서 보험료 조회/신청 > 건강보험 연말정산내역 조회를 클릭하세요. 년도를 작년 2022년도로 설정하시고 조회를 클릭하시면 환급받을 금액인 경우 - 표시로 금액이 적혀있으면 환급금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반면 그냥 금액이 적혀있다면 추가로 납부하셔야 하는 상황입니다. 3년 이내까지 조회를 해보시면 그전에 내가 미처 챙기지 못한 환급금이 보이기도 합니다.

    건강보험 연말정산 내역보기

    6. 받으실 금액이 있으시다면 신청하기를 클릭하셔서 개인 정보 및 받으실 계좌번호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환급금 조회 및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핸드폰으로 조회/신청하는 방법

    핸드폰으로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The 건강보험" 앱을 다운로드하셔서 환급금 조회/ 신청을 누르셔서 컴퓨터로 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전화로 조회/신청하는 방법

    1577-1000번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렇게 모든 신청을 하시면 2~5일 이내에 환급이 됩니다.

     

    조회/신청 시 유의사항

    환급금 신청기간은 3년 이내이므로 만약 올해 신청을 하지 않으셨다면 내년에 신청을 하셔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3년이 지나면 더이상 받으실 수 없고 국고고 환수되니 미루지 마시고 바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직장인 분들은 직접 건강보험료를 납입하시는 것이 아니라 상관이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보다 소득이 줄었다면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월급이 오르신 분들은 추가로 납부하셔야 하기도 합니다. 만약 추가 납부액이 너무 부담된다면 10번까지 분할납부도 가능합니다.

    환급금 발생하는 경우

    1. 건강보험료 과오납: 건강보험 심사 평가원에서는 요양기관(병원, 약국)에 청구했던 진료비를 심사하여 공단에서 더 청구한 본인부담금을 다시 나에게 지급해 주는 경우입니다. 즉 건강보험심사 평가원에서 잘못된 계산으로 나에게 보험료 부담을 더 주었기에 많이 받은 금액을 다시 돌려주는 것입니다. 2000년부터 2022년 6월 가지 과오납된 건강보험료가 무려 5조 3,400억 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2. 본인부담상한제의 변화: 혹시 병원비나 약국등에서 평소보다 더 청구된 적은 없으신가요? 소득이 변화되면 이럴 때 나의 소득군이 어디에 해당되는지가 중요합니다.

    병원 의사병원 병동아픈 환자

    예를 들어 1 분위에 있는 분들은 1년에 87만 원이상 병원비가 발생하였다면 87만원 까지만 지불하고 나머지 87만 원이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을 해주는 것입니다. 이때 의료비 부담으로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항목은 제외됩니다. 아래 2023년 국민건강보험 본인 부담 상한액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3. 직장가입자: 직장인들은 본인소득이 지난해보다 줄었다면 대부분 환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4월분 급여에서 함께 정산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소득이 증가하셨다면 추가금액이 발생하실수 있습니다.

     

    상한제

    과도한 의료비로 인해서 가계에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가입자가 부담한 연간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 본인의 상한액을 초과한다면 초과한 금액만큼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입니다. 소득대비 상한액이 달라지므로 나의 소득대비 본인부담액이 더 많다면 그만큼을 환급해 준다는 것입니다. 이 상한제는 적용 방법에 따라 사전급여와 사후환급 2가지로 구분됩니다.

    아픈사람아파서 약먹는 병원에서 검사받는 사람

    사전급여: 같은 요양기관에서 본인이 1년간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인 598만 원(2022년 기준)을 초과하면 초과된 금액만큼 요양기관이 환자에게 청구하는 것이 아니라 공단에 청구하여 지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사후환급: 본인이 우선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총액이 상한액을 초과하면 그 후 공단이 이를 확인하여 초과금을 다시 돌려주는 제도로 지금 조회하고 신청하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 이에 해당됩니다.

     

    2023년 국민건강보험환급금 본인 부담 상한액표

    2023년 본인부담 상한액

     

    사후 환급에서 언급된 상한액은 본인의 소득 분위에 따라 다릅니다. 1 분위에 가까울수록 저소득자로 최저 87만 원에서 최대 1,014만 원으로 구분됩니다.  만약 10분위에 속하는 사전급여로 본인부담최고 상한액을 780만원 적용 받는 사람이 요양병원에서의 입원일이 120일이 초과한다면 최고상한액은 780만원이 아니라 1,014만원이 적용됩니다. 그래서 그 차액 분을 공단이 환수할수 있습니다. 내가 어느 분위에 해당되는지 병원에서 병원비 정산 시 반드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요양병원의 경우도 본인 부담상한액이 있으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살다 보면 의도치 않게 병원비로 많은 지출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본인부담상환제도를 기억하셔서 병원비등으로 부담이 될때 요긴하게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내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